한국어

CVIP

CVIP 소개


Computer Vision and Image Processing Lab. (CVIP)은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공학과 고성제 교수가 1992년 설립한 연구 센터로 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 및 컴퓨터 비전 분야를 주요 연구토픽으로 하고 있다.


고성제 교수는 미국 미시간 대학 (University of Michigan-Dearborn) 에서 4년간 교수로 근무한 후 1992년에 고려대학교에 부임하여 전기전자전파공학부 학부장 및 BK21 정보기술사업 단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본 학부 정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전세계 170개국 40만명 회원을 두고 있는 세계최대학회인 미국전기전자학회(IEEE)와 영국전기전자학회(IET)의 석학회원(Fellow)이며, 2013년도에 IEEE Consumer Electronics Society 부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국내에서는 대한전자공학회에서 부회장 및 수석 부회장으로 활동하였고, 2013년에는 대한전자공학회 회장을 역임, 2014년 한국공학한림원 회원으로 선임되었다. 주요 수상 내역으로는 IEEE Consumer Electronics Society 기술 대상 및 Chester-Sall Award의 최우수 논문상, IEEE 국제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한국통신학회 LG학술상, 전자공학회 해동논문상, 고려대학교 훌륭한 공대 교수상 학술상 및 석탑강의상 등이 있으며, 영상 처리 이론들을 쉽게 풀어 쓴 "DIPSIM을 이용한 디지털 영상 처리”(대영사, 2001) 4권의 전공 서적을 집필하였다.


CVIP 연구실은 영상 처리와 컴퓨터 비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하여 최첨단 기술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VR, 시선 추적, 듀얼 카메라 등세계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최신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LG 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방과학연구소(ADD) 등 여러 대기업과 국가기관으로부터 지원받아 170여 개의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수행해 왔다.


현재 CVIP 연구실에는 17 명의 박사 과정 학생들과 7 명의 석사 과정 학생들이 지도를 받고 있으며, 15명의 교수를 포함한 54 명의 박사와 130 명의 석사를 배출함으로써 사회에 많은 고급인력을 제공해왔다. CVIP는 이러한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180편 이상의 SCI급 논문을 포함한 다수의 국내외 논문을 게재하고 약 80건 이상의 국내외 특허를 등록하는 괄목할만한 연구 결실을 보여왔으며, 다수의 국제 컨퍼런스에 많은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실 사진첩 게시판에서 살펴볼 수 있듯 CVIP는 연구 외적으로도 정기 MT, , 가을 산행, 축구 모임 등을 통해 연구원들의 체력과 팀원들 간의 관계를 증진시키고 있다. 또한 다양한 행사와 SNS등을 통해 선후배간의 끈끈한 유대관계도 유지되고 있다. 스승의 날 행사, 송년회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재학생과 졸업생의 만남이 정기적으로 유지되고, facebook group과 같은 SNS를 통해 서로의 일을 알리고 축하해주고 있다. 이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CVIP 졸업생들은 사회에 나가서도 서로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CVIP는 고려대학교 내에서 최초로(1992) 홈페이지를 개설한 것으로 유명하다. 고려대학교의 공식 홈페이지가 생기기 이전, 인터넷이 아직 초창기인 시절에 고려대학교 내에 초현실주의 화가인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의 성을 따 'Dali' 라 명명된 인터넷 서버를 운영하기 시작했다